인비노 컴온센스 일반와인상식 와인 바닥이 깊게 패이면 좋은 와인인가요?~
2013-03-18 21:25:41
인비노 <> 조회수 2872
180.231.152.147

와인 병 바닥의 오목하게 들어간 (내용물 입장에서 보면 산처럼 솟아있는) 부분은 펀트(punt)라고 합니다. 펀트가 있는 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1. 침전물이 많이 생기는 종류의 와인인 경우 침전물이 펀트 가장자리 부분에 모여서 병이 살짝 흔들리더라도 침전물이 잘 일어나지 않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와인 병의 표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샴페인과 같이 강한 병내 압력을 받는 와인의 경우 압력을 보다 넓은 면적에 분산시켜 압력에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3. 병을 테이블에 내려놓을 때 닿는 면적이 작아서 충격으로 병이 깨지는 일이 적다고 하는 설이 있는데, 저는 이 설은 설명이 부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같은 힘으로 내려놓을 때 바닥에 닿는 면적이 좁으면 단위 면적당 받는 힘이 커지므로 면적을 가지고 설명하면 펀트가 있는 쪽이 더 잘 깨져야 합니다. 병이 깨지냐 아니냐는 면적 자체보다는 구조적 형상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평평한 종이보다는 종이를 접은 쪽이 힘을 잘 견디듯, 구조적으로는 펀트가 있는 쪽이 평평한 것 보다 힘을 견디기에 좋다고 설명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는 바닥이 평평하냐 아니냐에 따라 병을 테이블에 내려놓을 때 깨지고 말고 할 정도로 와인 병이 허약하진 않습니다. 충격에 견디기 위해 펀트를 넣었다고 하는 설은 다소 무리가 있는 설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이블 위에 병 내려 놓다가 와인병 깨먹었다는 분 있으시면 손 들어보세요~)

4. 지금은 와인병을 기계로 대량 생산하지만, 먼 옛날에는 일일이 사람이 입으로 불어서 수공 생산했습니다. 이런 수공 생산에서는 병 바닥을 완전히 평평하게 만들려고 해도 완전히 평평하지는 못합니다. 미묘하게라도 바닥이 볼록 튀어나오면 병이 비딱하게 서거나 제대로 서지 못하고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아예 안쪽으로 옴폭 집어넣고 가장자리 부분만으로 바닥에 서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5.소믈리에들이 서빙할 때 엄지손가락을 움푹 들어간 펀트 부분에 넣고 따르기도 합니다. 보기에도 뭔가 있어보이고, 펀트의 깊이가 다소 깊은 병은 이렇게 서빙하면 서빙이 편하다고 합니다.
 
펀트와 와인의 품질과는 무관합니다.


펀트가 깊은 와인은 고급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어떤 와인은 고급스럽게 보이려고 일부러 펀트를 깊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 병 무게가 무거우면 고급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일부러 병 무게를 무겁게 만들기도 하고요.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동 19-12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504-24-97134 | 대표. 홍순자(e-mail. beehong119@hanmail.net) Copyright By ROS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