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비노 컴온센스 일반와인상식 꼬뜨 뒤 론에 관해서
2013-03-18 21:26:49
인비노 <> 조회수 3095
180.231.152.147



1. 개요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와인 역사를 가진 곳 중의 하나인 꼬뜨 뒤 론은 리용에서 지중해에 이르는 지역으로 론 강 유역을 따라 2000여 년 전부터 Vienne에서 Avignon까지 포도밭이 드넓게 자리잡고 있었다. 약 200km 길이의 론 강을 따라 형성된 계곡은 꼬뜨 뒤 론 떼루아에서 생산되는 와인에 일체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부여해준다. 꼬뜨 뒤 론은 A.O.C 승격을 받기전에 라 꼬스뜨 뒤 론이란 이름으로 수세기 동안 양질의 와인을 생산하여 높은 명성을 누려왔었다. 1937년 되서야 A.O.C 로 승격을 받게 되었으며 오늘날 꼬뜨 뒤 론은 재배 면적과 생산량에 있어 프랑스 와인 산지내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는 지역들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북위 45도에 위치한 이 지역은 남부 지중해의 영향으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은 그리 춥지 않는 지중해성 기후 조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포도밭에 돌이 많기 때문에 낮 동안의 열기를 간직하게 되어 밤이 되어도 지면의 온도가 쉽게 내려가지 않아 포도의 당분 함량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이것으로 만든 와인은 다른 지방의 와인들보다 알코올 함량이 높은 특성이 있다.
 
1) 특성
(1) 171 Communes
(2) 6 Departmants : Loire, Rhone, Ardeche, Drome, Vaucluse, Gard
(3) 올리브와 과일 작물이 많이 재배
(4) 생산량
 레드 94%, 화이트 및 로제가 각각 3%
 개인 소유 생산자(1445개) : 30%, 협동 조합(75개) 70%

2. 역사
고대 그리스인들은 골 족과의 무역을 위해 론으로 들어온 것이 시초였으며 이후 BC 125 로마 시대 와서 와인 생산량이 더욱 증가하게 되어 AD 와서는 와인 생산에 있어 이태리와 본격적으로 경쟁 관계가 시작되었다. 14세기 아비뇽 유수 사건으로 교황은 이태리로 가지 못하고 샤또네프 뒤 파프에 있는 성에 머물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교황의 와인이라는 의미로 더욱 번창하게 되었다. 17세기 C&ocirc;te du Rh&ocirc;ne은 당시 행정 지역의 이름으로 1650년 법적으로 품질을 인정받게 되었다. 1737년에는 이 곳에서 팔려나가는 모든 Cask에는 Cote de Rhone 이란 브랜드로 팔려 나갔다. 19세기 중반에 와서야 지금의 Cotes de Rhone이라 불리워 졌다.

3. 포도 품종
꼬뜨 뒤 론에서는 총 21가지의 법적 허용 포도 품종이 존재한다. 물론 21가지 모든 포도 품종이 동시에 혼합되는 일은 아주 드물다. 지역적 위치와 생산자에 따라 자유롭게 포도 품종을 선택할 수 있다. 남부에서는 그르나슈를 기초로 하여 조합하며 쉬라와 무르베드르, 쌩쏘, 꺄리냥등도 블렌딩에 사용되며 화이트는 그르나슈 블랑, 끌레레뜨, 부르불랑을 블렌딩하여 와인을 만들고 있다. 반면 북부에서는 단일 품종으로 유일하게 쉬라만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화이트는 비오니에, 루싼느, 마르싼느 품종으로 와인을 만들고 있다.
1) 레드 와인과 로제 13 품종 (1996년 6월 규정)
그르나슈 누와, 시라, 무르베드르, 까리냥, 쌩쏘, 꾸누아즈, 뮈스까르뎅, 까마레즈, 바까레즈, 삑뿔, 떼레, 그르나슈 그리, 끌레레뜨 로즈
2) 화이트 와인 품종
그르나슈 블랑, 끌레레뜨, 마르싼느, 루싼느, 부르불랑, 비오니에, 위니 블랑, 삑뿔
3) 품종별 특성
(1) 그르나슈
남부 론에서 기본이 되는 품종으로 생산량이 많은 특성과 주로 알코올이 높고 산도가 적으며 향신료를 동반한 과실의 맛이 나온다. 힘있고 원기 있는 품종으로 척박하고, 메마르며, 자갈이 많은 따뜻한 토양 선호한다. 부드럽고 긴 여운을 남기며 조화를 잘 이룬 와인이 만들어 진다. 지공다스에서는 최소 50%이상 사용하며 꼬뜨 드 론에서는 50%, 빌라쥐급에서는 65% 정도 사용한다.
(2) 쉬라
북부 론 크뤼에 단일 품종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짙은 색깔과 풍부한 아로마의 특성이 있다. 빛깔이 짙고, 향기로우며, 탄닌 함유량이 많고, 우아하다. 꼬르나스 100%, 꼬뜨 로띠 80%, 크로즈 에르미따쥐 85%, 에르미따쥐 85%, 생 조셉 90%, 지공다스 15%, 꼬뜨 뒤 론과 빌라쥐급 20%정도 사용되어진다.
(3) 무르베드르
남부 론 지역에서 재배되는 품종으로 강한 탄닌과 숙성에 따라 아로마가 풍부해지며 로제의 아로마를 위해 블렌딩 되기도 한다. 적정 온도 및 일조량 필요, 바람에 민감하며 우수한 탄닌이 함유된 레드 와인이 만들어 지며 짙은 아로마를 가져다 준다.
(4) 끌레레뜨 블랑쉬(Clairette blanche)/ 그르나슈 블랑(Grenache blanc)
힘있고 원기 있는 품종으로 척박하고, 메마르며, 자갈이 많은 따뜻한 토양을 선호하며 섬세하면서도 복잡 미묘하며 꽃향이 나는 부드러운 와인이 만들어 진다.
(5) 루싼느(Roussanne)
생산량이 적은 품종으로 척박하고 메마르며 경사진 언덕을 선호하며 섬세하면서도 우아하고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며 숙성될수록 꽃향이 짙어지는 와인이 만들어 진다.
(4) 마르싼느(Marsanne)
생산량이 많은 품종으로 경사면의 척박하고 따뜻하며 자갈이 많은 토양을 선호한다. 개암열매(헤이즐넛)와 꽃향이 풍부하다.
(5) 비오니에(Viognier)
힘있고 척박하고 메마르며 자갈이 많은 토양을 선호하는 품종으로 꽃향(제비꽃, 산사나무꽃, 아카시아), 과일향(복숭아, 살구)이 나며, 숙성될수록 벌꿀과 벌집의 밀랍 향이 나는 것이 특징.

4. 떼루아
1) 기후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 차고 건조한 강한 북풍을 유발하는 미스트랄의 영향으로 포도 재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다. 계절이 바뀔때마다 많은 강우량, 극도로 높은 기온, 긴 일조량등 다양한 기후 조건을 보이고 있다.
2) 토양
천년 이상을 기후적, 식물성의 상호 작용으로 이루어진 성분으로 남, 북이 서로 다른 토양 성분을 지니고 있다. 침전물 분지와 깍아지는 듯한 경사면과 계곡은 이 곳 지역 특징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Vienne에서 Avignon까지, Cevennes애서 Alps 산맥의 경사면까지 다양하고 웅장한 풍경을 보여준다.
(1) 남부 론
석회질을 토대로 론 강유역에서 흘러나오는 충적토가 쌓인 토양에서 포도 나무가 자라고 있다. 건조하고 무더운 지중해성 기후로 때로는 강한 북풍인 미스트랄이 불기도 한다. 론, 꼬뜨 뒤 론 빌라주, 꼬뜨 뒤 론 크뤼, 2개의 뱅 두 나뛰렐이 생산된다.
(2) 북부 론
론 강 좌안의 뗑 에르미따쥐 인근 가파른 언덕 바지에 포도 재배지가 펼쳐져 있다. 이 곳 떼루아는 주로 화강암질의 토양과 온화한 대륙성 기후가 특성이다. 이 좁은 지역에 꽁드리외, 샤또 그리에, 쌩 조세프, 크로즈 에르미따쥐, 에르미따쥐, 꼬르나스, 쌩 빼레의 유명한 와인들이 만들어 지고 있다.

5. 등급
AOC 포도주로 승인되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과 품질을 평가 받기 위한 성분 분석 및 시음 테스트를 반드시 거쳐야만 한다. 꼬뜨 뒤 론 포도주는 1937년에 AOC 포도주로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1) Cote du Rhone Regionale
꼬뜨 뒤 론 생산량의 75%를 차지하며 제한된 지역에서 생산된다.
171 Communes, 6 Departmants(Loire, Rhone, Ardeche, Drome, Vaucluse, Gard)
(2) Cote du Rhone Villages
꼬뜨 뒤 론 생산량의 13%를 차지하며 16개의 마을에서 만들어진다. 95 Communes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그 중 18개 Communes은 레이블에 자신의 마을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3) Cote du Rhone Cru
꼬뜨 뒤 론 생산량의 13%를 차지하며 제한된 지역에서 생산되며 좋은 품질의 와인이 만들어 진다.
총 17개의 그랑 크뤼(북부론 : 8개 크뤼, 남부론 : 7개 크뤼, 주정강화 와인 : 2개 크뤼)
(4) Cote du Rhone Vin doux Naturel
주정 강화 와인으로 뮈스카 봄 드 브니즈, 뱅 두 나뛰렐 드 라스또 2개가 남부 론에서 만들어 진다.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동 19-12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504-24-97134 | 대표. 홍순자(e-mail. beehong119@hanmail.net) Copyright By ROS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