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비노 컴온센스 국가별특징 호주 와인의 특징
2013-03-20 21:29:48
인비노 <> 조회수 4184
180.231.152.147

▣ 호주 와인의 특징 


호주는 좋은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는 국가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소개된 기술로 더욱 더 좋은 품종의 포도와 와인들을 생산하고 하고 있습니다.

기후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비슷한데 주요 포도 재배지역은 뉴사우스 웨일즈(New South Wales)의 약간 서늘한 지방인 남부지역, 빅토리아 (Victoria)와 호주 남부 지역으로 해면의 가장자리에 위치하여 둥근 아치모양을 이룹니다. 호주 와인들은 와인 지역을 라벨에 명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이름이 있는 유명한 지역들이 있는데 클레어/워터베일(Clare/Watervale). 무레이 벨리(Murray Valley), 헌터 벨리(Hunter Valley) 그리고 쿠나와라(Coonawarra) 지역들이 있습니다.

쉬라즈와 까베르네 소비뇽과 같은 포도품종으로 훌륭한 레드와인들을 만들고 세미용과 샤도네와 같은 탁월한 화이트 와인들 그리고 무스캇과 다른 포도품종으로 달콤한 디저트 와인들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와인 생산 지역

 

남부 호주(South Australia)

남부호주는, 아마도 호주 전역에 걸쳐 가장 중요한 레드와인의 생산지일것이다. 호주를 통틀어 와인의 60%가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와인 생산이 가장 활발한 지역은 주의 수도(Adelaide) 근처인 남쪽에 위피하고 있다.

바로사 밸리(Barossa Valley)

이 곳은 호주의 와인 생산지역 중 가장 유명한 지역의 하나다. 애들레이드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Orlando나 Penfolds등의 거대한 와이너리의 발산지이기도 하다. 184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와, 독일의 영향도 받았다. 화이트 와인 중, Riesling이나 Semillon이 사랑받고 있으며, Shiraz나 Cabernet Sauvignon의 생산이 가장 확립되어있다. 이 곳에 위치한 와이너리 중에는 Penfolds, Wolf Blass, Hardys, Henschke, Peter Lehman, Flat, Yalumba등이 있다. 바로사 밸리의 와인은 대체로 품질이 좋고, 믿을만 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애들레이드 힐즈(Adelaide Hills)

애들레이드의 바깥쪽으로 약간 벗어나 해발 400m 위에 위치한 이곳은 화이트 와인과 스파클링 와인으로 유명한 곳이다. 다른 곳보다 서늘한 기후 조건은 Chardonnay나 Rhine Riesling 재배에 있어서 최적의 조건을 주며, Pinot Noir같은 레드 품종 또한 점점 향상되고 있다. 주요 와이너리는, Henschke, Lenswood, Shaw & Smith, Ashton Hills, Baratt, Chains of Pond, Geoff Weaver등이다.

쿠나와라(Coonawarra)

1890년에 최초로 재배가 시작되고 그 이후로 계속 fortified wine에서부터 table wine, premium wine까지 계속 발전되고 있다. 이 지역은 전 호주의 가장 값나가는 토양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호주의 유명한 레드 와인 생산의 한 몫을 하고 있다. 남부 호주의 가장 남쪽에 위치하여 기후가 서늘하고 질 좋은 토양(terra rossa soil)이 있어, 고품질의 와인이 생산된다. 주요 와이너리로는 Wynns, Leconfield, Penley, Hardy, Penfolds, Rosemount, Petaluma 등이다.

클레어 밸리(Clare Valley)

바로사 밸리의 바로 북쪽에 위치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기후를 가지고있는 곳이다. 그래서 품질이 좋고, 짙은 맛의 와인으로 유명하다. Riesling, Shiraz, 그리고 table wine이 생산된다. 주요 와이너리로는, Grosset, Jim Barry, Leasingham, Buring이다.

맥레런 베일(McLaren Vale)

1838년 John Reynell 은 Thomas Hardy의 도움으로 처음 포도를 재배하여, 다음 한 세기동안 그 지역의 와인생산을 점령하였다. 애들레이드의 정남쪽에 위치하여 Chardonnay와 Cabernet Sauvignon은 물론 질좋은 Shiraz와 Grenache생산을 하고있다. 와이너리로는 D'Arenberg, Maglieri, Chateau Reynella등이 있다.

패더웨이(Padthaway)

원래 Keppoch이라 불리우던 패더웨이 지역은 1963년 Seppelt로부터 가능성이 다분한 지역으로 뽑혔었다. Chardonnay로 가장 유명하지만, 점점 Riesling과 sparkling wine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 지역의 주요 와이너리로는 Penfolds, Linedmans, Seppelt, Hardys 등이 있다.

에덴 벨리(Eden Valley)

호주에서 가장 오래 된 포도재배 지역 중 하나. "Hill of Grace"는 12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Henschke와인으로 가장 유명하다. 바로사 벨리 만큼 커다란 땅덩어리를 가지고는 있지만, 그처럼 발달되지는 않았다. Riesling 과 Shiraz 로 유명하고, 다른 지역에서도 이 지역의 포도품종으로 와인을 생산하기도 한다. 주요 와이너리로는 Yalumba 와 Mountadam 이 있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Mount Gambier, Robe, Wrattonbully, Mount Benson, Langhorne Creek Adelaide Plains, Riverland, Port Lincoln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뉴 사우스 웨일즈(New South Wales)

뉴사우스 웨일즈는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와인 생산지역이기는 하지만, 점점 커나가는 남부호주나 빅토리아 주에 비해 그 중요성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 조금 열악한 기후조건 때문이기는 하지만, 역사적 명성의 뒷받침으로, 호주의 유명한 와인 중 대부분은 이 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헌터벨리하부(Lower Hunter Valley)

기후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은 호주에서 가장 유명하고 방문객이 해마다 늘어가는 곳이다. Tyrrells, Rothbury, Brokenwood, McWilliams 등의 유명 와이너리등의 출산지이기도 하며 Shiraz와 Chardonnay도 재배되지만, 훌륭한 Cabernet Sauvignon과 Semillon의 생산지이기도 하다.
헌터밸리상부(Upper Hunter Valley) - 하부보다는 조금 건조한 기후로 레드보다는 화이트 종의 생산이 이루어지지만, 역시 기후조건으로 인하여, 좋은 와이너리를 만드는 것을 어렵게 한다. 위치한 와이너리로는 Rosemount와 Reynolds 가 있다.

머지(Mudgee)

Mudgee는 '언덕의 둥지' 라는 뜻으로 지역 원주민에게서 온 말이다. 1858년부터 시작된 포도 재배는 건조하고 뜨거운 기후 조건에 걸맞게 아주 fruity한 Cabernet와 Shiraz를 생산하고 있다. Chardonnay 역시 full-body로써 계속 유명해지고 있다. Huntington, Miramar 과 Montrose등이 있다.

오렌지(Orange)

1983년에 포도재배를 시작한 이 곳은 늦은 시작에도 불구하고, 다른 뉴사우스 웨일즈의 지역보다 높은 위치 조건과 선선한 기후로 훌륭한 Sauvignon Blanc과 Chardonnay를 생산한다. 와이너리로는 Highland Heritage, Rosemount, Reynolds 등이 있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Hasting River, Cowra, Murray Darling, Riverina, Pericoota, Hilltops, Canberra District, Tumbarumba , Shoalhaven.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빅토리아(Victoria)

빅토리아 주는 19세기 말 John Bull의 vineyard로 알려져있다. 이 곳의 특징은 호주의 다른 주들의 포도재배 가능지역이 한정되있는 것에 비해, 빅토리아 주는 주의 한 쪽 끝부터 다른 한 쪽 끝까지, 그리고 그 사이 사이에도 포도 재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Wynns, Brown Brothers, Lindemans 등이 유명하다.

야라 벨리(Yarra Valley)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와인 중 대부분이 이 곳에서 생산되었다. 선선한 기후가 Pinot Noir나 Chardonnay, Cabernet Sauvignon등이 재배되는 데 최고의 조건이 되어준다. 생산량이 제한되있기는 하지만, 그 품질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그리하여, 이 곳에서 생산 된 와인은 어느정도 안심할 수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와이너리로는 Yarra Yering, Yeringberg, De Bortoli, Domaine Chandon, Mount Mary, Diamond Valley , Coldstream Hills 등이다.

머레이 리버(Murray River)

야라 벨리와는 반대로, 이 지역은 생산량은 많지만 그 품질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Lindemans, Mildara 가 주 와이너리이다.

글렌로완(Glenrowan)

빅토리아 주의 따뜻한 지역인 이 곳은 깊고 풍부한 맛의 Shiraz와 Cabernet Sauvignon으로 유명하고 Muscat 또한 생산된다.

루터글렌(Rutherglen)

이 지역은 fortofied와인으로 유명하지만 레드 또한 알아줄만하다. Muscat와 Tokay 가 주를 이룬다. Chambers, Bullers Calliope, Morris 등의 와이너리가 위치해있다.

파이어니스(Pyrenees)

작지만 어느정도의 수준을 갖춘 이 지역은 Shiraz와 Cabernet Sauvignon을 재배한다. 와이너리로는 Dalwhinnie, Redbank ,Taltami 등이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Far South West Victoria, Grampians, Ballarat, Bendigo, Goulburn Valley, Central Victorian High Country, King Valley, Ovens Valley, Gippsland, Morington Peninsula, Geelong, Sunbury Macedon Ranges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서부 호주(Western Australia)

서부 호주 지역은 호주에서 가장 규모가 작은 와인 생산 지역이지만, 세군데의 가능성이 풍부한 재배지역이 자리잡고 있다.

그레잇 서던(Great Southern)

150km x 100km 의 면적을 가진 이 곳은 동떨어져있기는 하지만 선선한 기후를 가지고 호주의 발전 가능성을 가진 와인 생산지역 중 하나다. Riesling과 Chardonnay, Shiraz, Caernet등이 생산되고 그 수준은 어느정도이다. 주 와이너리로는 are Gondrey, Plantagenet, Frankland Estate, Alkoomi, Howard Park 등이다.

마가렛 리버(Margaret River)

호주의 가장 유명한 지역 중 하나. 해양에 가깝게 위치하고, 훌륭하고 섬세한 Cabernet Sauvignon과 Pinot Noir, 그리고 유명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의 수준을 가진 Chardonnay나 Semillon도 생산된다. 그리 높은 수준의 와인이 아니더라도, 적은 공급량 때문에 가격은 높은 편이다. 주 와이너리로는 Cape Mentelle, Cullen, Vasse Felix, Ashbrook, Moss Wood ,Leeuwin Estate 등이다.

스완 지역(Swan District)

스완벨리 지역은 포도재배의 역사로 따지자면 빅토리아나 남부호주를 150여년 정도를 앞선다. 재배 품종으로는 짙은 맛의 레드와 화이트 몇몇이다. 와이너리로는 Houghton, Evans & Tate , Sandalford 등이다.

위의 열거된 지역 외에도 Pemberton, Blackwood Valley, Geographe, South West Coast ,Perth Hill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동 19-12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504-24-97134 | 대표. 홍순자(e-mail. beehong119@hanmail.net) Copyright By ROSE. ALL rights reserved.